Home > 대전 > 동구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전 사전투표를 비롯해 투표참관인과 개표참관인으로 참여했습니다.
내가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는 선거과정 전체가 뜻깊었습니다.

작업자도 직원도 참관인도 모두 고생했습니다.
유기적인 호흡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정당인 추천 방식의 참관인 제도는
일반인 참여 확대 및 참관인 신청인원 부족지역에 대한 파견제도등의 보안이 필요한 측면 이었습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메뉴얼 정석대로 전개하기엔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범위가 달라 이해의 부족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인 투표요령을 숙지못하신 분들도 많았고, 미리 명부번호를 체크하지 않고 오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투표율만 높아진다고 개선되는 부분은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선거과정을 보고 느낄때 인식적으로 개선될 측면이 많았습니다.

감시활동으로서가 아닌, 공정선거를 위해 기본적으로 해야할 살펴보는 과정으로 바라본다면, 서로 얼굴붉힐 일도 없이 유기적으로 호흡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간혹 민감해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경솔한 판단이 있어, 오히려 현장에서 고생하는 많은 참관인들의 분위기만 경직되게 하기도 했습니다. 지역채널마다 편차가 있었으며, 제대로 선거법이나 메뉴얼을 숙지못한 지역 운영자들도 계셨습니다. 실제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의 질의로 인해 긴급한 공지사항이 지연되는 점과 신청시일을 다투는 참관인신청에 있어서 일목요연한 안내가 미흡한 점은 개선해야 할 부분입니다.

참관인업무관련 메뉴얼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투표-개표에 이르는 선거의 전과정을 망라해서 접근했으면 합니다. 피드백이 제대로 신속하게 전달되지 않는 문제점이 노출되었습니다.


추후에는 사전에 충분한 홍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참관활동에서부터 보고 느꼈으면 합니다.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댓글 1
김민경
2017.05.16 18:30:54
공정이님~ 소중한 경험, 귀한 의견 감사히 받아들이고 수용할것을 약속합니다. ^^ 그리고 감사합니다. 그동안 수고 하셨습니다.선거가 끝났지만 앞으로도 시민의눈으로 남아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오랜동안 고마우셨던 시민의눈 회원님들~ 시눈님들~ 그동안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는 끝까지 함께 합시다 !!!!! https://t.me/civiceyes2 전체방(2)링크 입니다.